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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 본격화, 입체화 도시공간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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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3-31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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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 본격화,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수립
남양주왕숙ᆞ하남교산ᆞ인천계양, 마스터플랜 공모 당선작 발표
신도시 4곳 등 20만호 지구지정 완료, 내년부터 입주자 모집

국토교통부, 한국토지주택공사는 남양주왕숙, 하남교산, 인천계양 등
'3기 신도시 기본구상 및 입체적 도시공간 계획' 공모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공모는 친환경·일자리·교통친화 등 3기 신도시 개발컨셉을 구체화 하기 위해 시행하였으며,
평면적 도시계획만을 수립하는 기존 방식에서 더 나아가 신도시 내 특화구역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입체적 도시공간계획(3D)도 수립하였다.

공모에는 도시·건축분야 전문기업 11곳이 참가했고, 도시, 건축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1차 서류심사(기술검토), 2차 본심사(토론·발표) 등을 거쳐 최우수 당선작을 선정했다.
- 지구별 최우수작은 남양주왕숙 지구에는 ‘共生都市(공생도시)’ (디에이그룹엔지니어링 종합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
- 하남교산 지구는 ’더불어 발전하는 공존과 상생의 공생도시, CO-LIVING PLATFORM‘(경간도시디자인 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
- 계양 지구는 ’2030 계양, 마음을 연결하는 초시대의 신도시 HYPER TERRA CITY‘(싸이트플래닝 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

당선작들은 도보로 10분 이내 지하철, S-BRT 등 대중교통 이용이 능하도록 단지를 배치하였다.
특히, GTX-B 및 S-BRT 정류장 등 통 핵심거점 등을 특화구역으로 설정하여
교통 + 자족 + 주거 + 원 등 휴식공간이 어우러지는 특화설계와 랜드마크 건물 등을 입체적(3D)으로 제안하였다.

또한, 앵커기업 유치 등 미래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도록 용도가 고정되지 않고 토지용도,
건축계획 등을 탄력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복합용지(White Zone)를 계획하였으며,

자율주행도로, S-BRT 등 도로 위를 활용한 드론 길 등 미래교통 인프라, 무인택배시스템 등 첨단 물류유통, 제로 에너지 타운,
건물 일체형 태양광발전시스템 등 에너지 절감 시스템, 도시 전체를 3D 공간으로 옮긴 도시 생애주기별 스마트 관리 시스템 등
미래 도시의 모습을 반영한 다양한 특화요소들도 제안되었다.

당선된 업체에는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용역 수행권과 도시설계분야
총괄계획가(Master Planner) 지위를 부여하여 교통·환경 등 타 분야
총괄계획가와 함께 3기 신도시 지구계획을 연내 수립할 것이다.​

현재, ‘수도권 30만호 계획’ 중 20만호를 공급할 수 있는 18곳의 공공주택지구에 대한
지구지정이 완료(신도시 5곳 중 4곳 완료)되었으며,
부천대장, 안산장상 등 5만여호를 공급하는 나머지 지구는 올해 상반기 지구지정을 완료할 계획이다.​

도시기본구상이 마련된 남양주왕숙, 하남교산, 인천계양, 과천 등은 공동사업시행자인 지방자치단체,
한국토지주택공사, 지방공사가 함께  연내 지구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지난 3.6일 지구지정 된 고양창릉은 상반기 중 도시 기본구상 마련을 위한 국제 지명초청 설계공모를 진행하고,
부천 대장 등 상반기에 지구지정이 완료되는 곳은 하반기에 설계공모 등 후속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도시설계와 함께 기본조사 등 주민들과 원만한 보상절차가 이루어진 곳을 중심으로 토지보상이 올해부터 진행될 예정이며,
그간 100회 이상 진행된 주민간담회 등에서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주민 재정착 지원방안’ 등도 마련 중이다.

지구지정이 완료된 곳 중 사업 속도가 빠르고 입지가 우수한 곳은 ’21년 말부터 입주자 모집이 시작된다.
서울 도심 4만호는 4천호 이상 사업승인(지구지정)이 완료되었으며,
’20년까지 1만 6천호 사업승인(지구지정)을 완료하고 이 중 1천호는 연내 입주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3기 신도시 기본구상 최우수 당선작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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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계양 지구 : Hyper Terra City"

계양 지구 당선작은 ‘마음을 연결하는 초(超)시대의 신도시’라는 비전으로 ‘포용’, ‘연결’, ‘융합·공유’를 통한
Hyper Terra City의 구현을 도시 개발방향으로 제시하였다.

계양신도시에서 김포공항역(9ㆍ5호선), 부천종합운동장역(GTX-B, 7호선, 대곡소사선)을
이어주는 S-BRT가 교차로 등에서 막힘없이 운행되도록 입체노선을 제안하고,
주거단지 등에서 도보로 8분(600m)이내 S-BRT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역사계획을 마련하였다.

또한, 자동차 도로 지하화 등을 통해 보행 중심의 교통망 체계 구축도 제안되었다.

지구 서측의 계양산에서 동측 굴포천 동서방향을 사선으로 연결하는 녹지축을 설정하고 모든 생활권에서
200m 이내 공원 녹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단지를 배치하고 굴포천을 중심으로 생태습지, 수변산책로 등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