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자료

PRESS RELEASE

[보도] 부산광역시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개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6-16 10:34

본문


싸이트플래닝 한영숙 대표께서 [부산광역시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되어 1차 회의에 참가하였습니다.
 
부산시가 선도도시로 거듭날수 있도록 많은 활약 부탁드립니다.


3547da3bd190c23941b9ee681207e921_1655343275_422.jpg

[사진 출처 : 부산시 홈페이지, 박형준 부산시장님과 
제일 우측의 한영숙 대표]
출처 : 부산시 보도자료 22.04.21

부산시
(시장 박형준)는 오늘(21오전 10시 30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부산광역시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의 첫 회의를 열고부산이 탄소중립 선도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추진전략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부산광역시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는 지난달 25일부터 시행한 탄소중립녹색성장기본법에 따라 구성된 위원회로 박형준 부산시장과 이재복 경성대학교 교수를 공동위원장으로 하고시의원과 전문가시민단체 등 각계각층의 44명으로 구성되었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위촉장 전달과 함께 
2050 탄소중립 선도도시 부산 추진전략()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위원들은 미래세대의 기후위기 없는 도시 부산탄소중립 도시 부산을 조성하기 위한 역할과 의무를 다할 것을 다짐했다. 

회의를 직접 주재한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인류의 전환점인 동시에 새로운 도시발전 전략 마련의 바탕이라며 위원회는 현실적이고 창의적인 전략과 정책을 제안하고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부산이 탄소중립 선도도시가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부산시는 
글로벌 기후 리더십 도시 탄소중립도시 부산을 비전으로 삼고오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를 2018년 대비 47% 감축하고, 2050년 탄소중립 도시를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는 국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인 40%를 상회하는 것으로 부산시는 부산의 상황에 맞는 3대 분야, 10+1대 전략을 마련하고이를 차질 없이 추진해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도시로 나아간다는 계획이다. 

먼저
전략적이고 과감한 저감을 추진한다이를 위해 깨끗하고 안전한 미래에너지 전환과 녹색건물 탄소제를 통한 제로에너지 건물 조성에 힘쓴다노후 경유차 퇴출과 친환경 대중교통을 통한 저탄소 교통 전략을 추진하고항만 탄소 제로화를 통한 스마트 그린항만을 향해 나아갈 계획이다. 

기후위기에 선제 대응을 위한 
시민과 기업의 참여 이행도 독려한다자원 재활용률을 높이고청소년 그린리더 1만 명을 양성하는 등 시민실천을 이끄는 동시에 그린산단과 사회가치경영(ESG경영)에 참여하는 지역기업들을 통한 기업실천도 이끌 전망이다혁신인재 1만 명 양성 등 탄소중립 도시를 위한 인재양성에도 적극 나선다 

이어서 
탄소중립분야 신산업을 선도해 미래 도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도 추진한다수소 항만의 거점과 친환경 그린수소도시를 바탕으로 하는 수소경제권을 구축해 글로벌 수소경제를 선도한다는 방침이다친환경 자동차조선 생태계를 완성하고도심항공교통(UAM) 산업을 선도해 미래형 모빌리티 전환도 앞당긴다아울러탄소중립 연구개발(R&D)에 대한 투자와 에너지 생산·소비 분야 기술 등 탄소중립 기술개발을 통해 이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는 탄소중립의 전시장인 
2030 부산세계박람회를 반드시 유치해 글로벌 기후를 이끄는 선도도시로 도약하고기후변화 극복과 환경친화적인 사고와 삶으로 대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는 오는 
6부산광역시 탄소중립녹색성장기본조례를 제정해 제도적인 기반을 마련하고오는 2030년까지 기후대응기금 1천억 원을 조성해 실현 추진력을 확보할 계획이다아울러하반기에는 부산광역시 탄소중립 지원센터를 지정하고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가 지역사회의 탄소중립 역량 강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 

박형준 부산시장은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살아가는 방식과 생각하는 방식 등 시민의 삶의 양식을 바꾸는 접근이 중요한 만큼교육과 홍보를 비롯한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라며 부산이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위원회와 함께 노력해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부산시는 이날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올 62050 탄소중립을 위한 부산광역시 기후변화 대응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출처]
 [보도] 부산광역시 2050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개최